본문 바로가기
취업정보

제주항공 합격 자소서 예시

by 파쿠월드 2020. 9. 9.

2년 전, 잠깐 승무원을 꿈꾼 적이 있어요.

그땐 승무원이 되고 싶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떨어진 게 잘 된 일 같기도 하네요.

당시 국내 항공사 두 곳 정도 지원을 했었는데,

그중에 서류 합격하여 면접까지는 볼 수 있었던 제주항공 자소서의 일부를 올려봅니다.

 

(사진 출처 : 제주항공 채용홈페이지)

 

1. 국내의 다양한 LCC 중 제주항공을 지원하신 이유와 귀하께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기술해주십시오 (1000)

⠀⠀⠀⠀⠀⠀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는 제주항공]

⠀⠀⠀⠀⠀⠀

저는 높은 지향점을 향해 도전하는 회사의, ‘쓸모 있는 객실승무원’이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며, 사원의 아이디어를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는 회사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다양한 LCC 중 제주항공이 제 이상적인 직장에 가장 부합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기내식을 ‘판매’의 형식으로 제공한 제주항공의 도전은 국내 LCC의 패러다임이 되었습니다. 올 상반기 16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한 제주항공의 저력은 바로 ‘도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주항공의 ‘1%의 룰’은 객실승무원도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주었습니다. 이처럼 제주항공에서는 회사와 함께 노력하며 발전한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고 근무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상 비행기’를 통해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현이 되는 등 직원들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에 더욱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성격]

⠀⠀⠀⠀⠀⠀

저의 ‘문제점을 찾고 건의하는 성격’이 제주항공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특정 시기마다 고객이 몰려 매장 안이 혼잡해진 경험이 있습니다. ○○○라는 위치와 할로윈, 크리스마스라는 시기를 고려하면 어쩔 수 없다는 것이 동료들의 반응이었고, 저는 매장 앞에 줄을 세워 입장 수를 제한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동료들은 한 명이라도 더 계산을 해주는 것이 낫다는 의견이었지만, 몸을 부딪힌 고객들이 다투는 사건이 발생하자 제 의견에 따라주었습니다. 줄을 세워 고객을 입장시킨 후 매장 내 혼잡도는 완화되었고, 혼잡으로 인한 안전사고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기내 서비스 중 보완점은 없는지를 항상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승무원이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제주항공의 혁신과 도전이 지속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5. 야간 비행 중입니다. 옆 좌석 승객의 심한 코골이로 잠을 잘 수 없다는 컴플레인이 들어왔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200)

⠀⠀⠀⠀⠀⠀

우선 이러한 난처한 상황에서 저라면, 모든 고객 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1. 컴플레인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사과하기

⠀⠀⠀⠀⠀⠀

객실승무원은 편안한 비행을 책임져야 하는 의무를 지니므로, 승객이 불편함을 겪었다면 우선적으로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진정성 있는 사과를 통해 승객이 느낀 불편함에 공감하고 있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2. 적극적인 액션을 취하겠습니다

⠀⠀⠀⠀⠀⠀

하지만, 사과만으로는 컴플레인을 제기한 승객이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컴플레인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액션을 취하겠습니다. 군 시절 코를 고는 동기 옆에서 기침 등의 인기척을 냈더니 코골이가 잦아든 기억이 있습니다. 이처럼 코를 고는 승객의 주변에서 인기척을 내어 코골이가 잦아들도록 유도해보겠습니다. 또한, 일행이 있다면 “승객분께서 코를 너무 고셔서 걱정이 됩니다. 혹시 건강상 불편하신 점이 있으신가요?”와 같은 우회적인 질문을 넌지시 해보겠습니다.

⠀⠀⠀⠀⠀⠀

3. 코를 고는 승객도 소중하다

⠀⠀⠀⠀⠀⠀

하지만, 직접적으로 흔들어서 깨우거나, 코골이로 인해 다른 승객이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지양하겠습니다. 코를 고는 승객도 제주항공의 귀중한 승객이므로, 미안한 마음을 갖게 하거나 자칫 수치심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4. 당황한 모습을 보이지 않기

⠀⠀⠀⠀⠀⠀

기내에서는 위와 같은 다양한 컴플레인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객실승무원으로서 가장 신경 쓰고 싶은 부분은 승객 분들께 당황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객실승무원의 당황한 모습이 승객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난처한 상황에 직면한다고 해도 승객들을 안심시키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통해 믿음직스러운 승무원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5. 평소에 대응 방법을 기록해두기

⠀⠀⠀⠀⠀⠀⠀⠀⠀⠀⠀⠀

 

그렇지만 예상치 못한 사고 및 컴플레인에는 역시나 당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선배님이나 동료들에게 묻고, 스스로 경험한 일을 기록하여 대응 방법을 정리해두는 습관을 들이겠습니다. 또, 이를 동료들과 공유하여 예상되는 컴플레인이나 위험 요소에 함께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하반기 제주항공 승무원직 합격자소서 일부 공유드렸습니다.

자소서 전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단돈 3천 원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 자소서 다운로드 링크 ▼

https://www.happycampus.com/intro-doc/2733093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