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정보

영업관리 직무 특징 및 필요 역량

by 파쿠월드 2022. 10. 3.

요즘 2022년 하반기 취업이 한창 진행 중인데요. 아직까지 어떤 직무에 지원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한 가지 직무만 노리는 분들도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영업관리 직무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정보 전달하고자 합니다. 영업관리 직무의 특징과 필요한 역량을 정리해 두었으니, 취업 활동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영업관리 직무 특징

1) 영업관리는 어떤 직무일까?

영업관리 직무는 영업적인 역량과 관리적 역량이 결합된 직무입니다. 매장이나 대리점 등 영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에 관여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매출이나 매장을 관리하는 역할, 또 해당 구역의 직원이나 고객 CS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아 진행하게 됩니다.

 

① 매출관리

영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출의 발생이기 때문에, 영업관리직으로서 매출을 높이기 위해 힘쓰는 일을 담당하게 됩니다. 영업 목표를 세워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거나, 매장의 매출 실적을 관리하는 일을 뜻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종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진행하기도 하고, 시장 수요를 분석하는 일도 진행하게 됩니다.

 

② 매장관리

사업 구조 상 매장을 두고 영업을 하는 경우 매장을 관리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편의점을 들 수 있는데요. 편의점 영업관리의 경우 담당 구역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해당 구역의 위생 상태, 진열 상태, 매출 실적 등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점주와 상의하여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③ 사원관리 및 CS 관리

영업관리는 매장 내 직원을 관리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현장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인력을 충원하여 적절한 포지션에 배치하거나 각종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여러 지점을 두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B2C 기업에서는 이 사원 관리에 많은 에너지를 할애하기도 합니다.

 

한편, 영업관리 사원이 사원들에게 고객 중심의 마인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도 하는데요. 영화관과 같이 고객 응대가 중요한 업종이라면 이 CS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응대 방법을 고민하여 직원들에게 전파하는 역할도 영업관리자로서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2) 영업과 영업관리의 차이 및 구분

그럼 영업관리 직무는 영업과는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을까요? 

영업이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여러 프로모션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하여 고객을 창출하는 업무라면, 영업관리는 영업 활동 직후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즉, 영업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약속한 바를 충실히 이행하고 관리하는 '관리적 역량'이 중요한 직무입니다. 

 

영업이 새로운 수요를 파악하고 신규 진입을 고민하는 직무라면, 영업관리는 채용이 이루어진 이후 매출을 어떻게 극대화할지를 고민하고 사업장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직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영업관리 업무

업종에 따라 차이는 있겠으나, 대략 아래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① 매출 매권 관리

② 매장 직원교육 및 안전 교육, 관리

③ 매장 관리

④ 매출 계획 수립

⑤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 수립

⑥ 담당 구역 문제사항 해결

⑦ 고객 응대 방안 마련

⑧ 납기 관리

 

 

2. 영업관리 직무 필요 역량

영업관리 직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무엇일까요? 직무 특성상 사람을 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대인관계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세일즈 마인도 필수로 갖추어야 합니다. 또 고객이든 내부 직원이든 의사소통이 잘 되면 좋겠죠? 

대략 아래의 역량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1) 책임감

담당 업체, 구역이 생길 경우 온전히 내 책임이 되기 때문에 강한 책임감을 갖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의사소통능력

매장 내 직원, 고객, 본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됩니다.

 

3) 대인관계력

업무 상 많은 사람들을 접하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두루두루 잘 유지해야 하며, 사회성이 요구됩니다.

 

4) 세일즈 마인드

단순히 관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출을 늘리기 위한 고민을 지속해야 합니다. 어떤 프로모션이 소비자의 심리를 움직일 수 있을지,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분석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영업관리 직무 특징과 필요 역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 영업관리 직무는 몸이 힘든 직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레 겁먹기보다는 업종에 따라 다르므로 해당 기업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여러 기업에서 수요가 많은 만큼 향후 이직의 길이 열려 있는 직무이기도 하므로, 우선 가능한 곳에 입사하여 커리어를 잘 쌓아 이직을 노려보시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