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정보/일본 소식

2022년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 접수 재개! 일정 및 신청 방법 정리

by 파쿠월드 2022. 10. 30.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 접수가 재개된다는 소식입니다. 코로나가 터진 2020년부터 지금까지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 접수는 중단되어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11월부터 다시 재개된다는 소식입니다. 오랜 시간 기다린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 만큼, 꼭 잘 준비하셔서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1. 2022년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일정

 

2022년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 접수 기간 : 2022년 11월 14일(월) ~ 11월 25일(금)

11월 14일부터 25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되는 것인데요. 이 기간을 놓치면 내년까지 기다리셔야 하기 때문에, 미리 필요한 서류를 구비해 두었다가 기간에 맞추어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2. 신청 대상자

만 18세 이상 30세 이하 신규 신청자 및 재신청 희망자

 

워킹홀리데이는 만 18세에서 30세 사이의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제도이기 때문에 우선 나이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또한 신규 신청 및 재신청 희망자에 한해 신청 대상자가 됩니다. 국가에 한 번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규 신청자는 당연히 신청 가능하지만, 재신청 희망자는 무슨 뜻인지 의아하게 여기실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2021년 1분기에 합격했으나 사증을 발급받지 못한 분들이나 이전에 사증을 발급받았으나 사용하지 못하신 분들도 이번에 신청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3. 신청 방법

대사관 지정 대리 신청 기관을 통한 신청 및 수령만 가능(대사관 창구에서의 신청 불가)

일본 대사관에서는 2020년부터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대사관에서의 신청을 중단하고, 대사관이 지정한 대리 신청기관을 통한 신청 접수 및 수령만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사관에서 지정한 대리 신청기관을 통해 접수해야 하는데요. 대사관 지정 대리 신청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4. 제출 서류

 

  • 제출 서류에 대한 안내 : 대사관 홈페이지 참고

https://www.kr.emb-japan.go.jp/people/ryouzibu/visa_working_h_documents.html

 

  • 체크리스트

https://www.kr.emb-japan.go.jp/visa/working_holiday_20_checklist.pdf

 

[필수 서류]

 

1) 사증 신청서

2) 이력서(일본어 또는 영어 작성)

3) 워킹홀리데이 제도를 이용하고 싶은 이유에 대한 진술서(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4) 워킹홀리데이 제도를 통해 일본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진술서(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 영어로 작성할 경우 영어 능력 입증자료(토플, 토익, 영어권 대학 졸업 증명서 등) 제출 권장(없어도 무방)

5) 조사표(설문조사)

6) 기본증명서

7) 주민등록 초본

8) 재학증명서 또는 졸업증명서

※ 일본에 유학한 적이 있을 경우(교환유학, 단기유학 포함) 제적한 학교를 졸업, 수료한 것을 증명하는 자료 제출

※ 한국, 일본어 이외의 언어로 쓰인 증명서에 대해서는 공증된 번역 첨부하여 제출

9) 생계 유지를 위한 자금(약 280만 원)을 소지하는 것을 증명하는 은행 발행 증명서(3개월 분) 

※ 가족의 부양을 받을 경우 가족의 거래 증명서도 가능하나, 가족 관계 증명서 제출 필요

10) 여권 사본

※ 신분사항란 및 지금까지 일본에의 출입국 기록이 있는 모든 페이지

11) 한국 출입국 사실 증명서

※ 출생 후 현재까지의 출입국 사실을 제출. 개명했을 경우 개명 전후 모든 기록 제출

 

[해당자만 제출]

 

1) 병역에 종사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 초본과 겸용 가능)

2) 일본어 능력 입증 자료(JLPT 자격증, 일본어 학교 수료 증서 등)

3) 엽서 또는 봉투(우편으로 서류를 제출할 경우 우편 번호,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우표를 붙인 후 제출할 것)

 

5. 합격 발표

신청 대행기관을 통해 2022년 12월 말까지 연락 예정

 

 


이상으로 2022년 일본 워킹홀리데이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기간 교류가 없었던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일본 워킹홀리데이 경험을 쌓고자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신청 기간 내에 서류를 잘 준비하시어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